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월간유아] 물건을 훔쳤어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6-02 조회 160
첨부파일

물건을 훔쳤어요

 

 

다른 사람의 물건을 습관적으로 훔치는 행동, ‘도벽’이라고 하지요. 훔치기 행동은 거짓말, 폭력적인 언행, 위조 등 각종 비행적인 모습들을 추가적으로 동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릴 적 교정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서적인 문제

관심과 사랑에 부족함을 느끼는 아이들이 도벽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훔치는 행동을 통해 관심을 끌려고 하기도 하지요.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얻어야만 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먼저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신의 욕구를 말로 표현함으로써 도벽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충동 조절 능력이 부족한 아이에게 아무런 제한 없이 아이의 요구대로 들어주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단순한 호기심과 영웅심

 

‘물건을 훔친다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걸리지 않고 성공할 수 있을까?’ 이런 호기심으로 도둑질을 해보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또는 친구들 앞에서 과시하기 위해 훔칠 때도 있지요. 이런 방법으로 친구들의 호응을 얻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친구들도 겉으로는 멋있어하지만 ‘너는 물건을 훔친 나쁜 아이야’라는 생각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EK(주)_월간유아 by 키드키즈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