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월간유아] 거짓말 하는 아이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15 조회 64
첨부파일

거짓말 하는 아이들
 

습관처럼 거짓말을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대개는 스스로가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믿게끔 하려고 하지요. 아이들은 왜 거짓말을 할까요? 어떻께 지도해야 할까요?

 

처벌이나 비난을 두려워하기 때문

아이들이 자주 하는 거짓말 중 하나는 “제가 안 그랬어요”일 것입니다. 야단맞을까봐 혹은 친구들로부터 비난을 받을까봐 두려워서 그러겠지요. 이런 아이들에게는 다그치거나 심하게 야단치지 마세요. 자백을 강요하기보다 거짓말을 한 행동이 더 나쁘다는 것을 알려주는 편이 낫습니다. 

 

재미를 느끼기 때문

자신의 거짓말에 상대방이 속아 넘어가는 것에 재미와 쾌감을 느끼며, 자신의 능력이 대단하다고 착각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의 거짓말에 속지 않도록 주의하며, 거짓말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임을 분명하게 알려주세요. 또한, 상대방은 마음의 상처를 입거나 거짓말 한 아이에 대해 분노와 실망을 느낄 수 있다고 일러줍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서

 

부모의 보살핌을 받기 위해 아프다고 하거나, 친구들에게 부러움을 사기 위해 자신의 집에 비싸고 좋은 물건이 있다고 하는 유형입니다. 어느 정도는 충족을 시켜줄 필요가 있지만, 친구들에게 거짓말로 관심을 끄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님을 알려주세요. 언젠가 사실이 밝혀지면 친구들이 오히려 더 나쁜 감정을 갖게 될 것이라는 것도 이야기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