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월간유아] 나쁜 말을 해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08 조회 61
첨부파일

나쁜 말을 해요

친구를 놀리거나 공격하면서 욕, 비속어, 저주의 말 등을 쓰거나 인격을 무시하는 말을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언어도 습관이라고 하지요. 나쁜 말을 하는 아이들의 지도 방법을 소개합니다.

 

부모 및 가족 구성원들이 모델이 되어주세요

나쁜 말을 하는 아이는 대개 부모나 다른 가족 구성원들(오빠, 언니, 조부모, 삼촌 등)의 영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미디어(TV, 스마트폰 영상매체 등)를 통해 배우기도 하지요. 가정에서 바른 말을 많이 사용하고, 성인이 보는 TV 프로그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나쁜 말을 쓰지 않으면 칭찬하고 반대로 나쁜 말을 사용할 경우 단호하게 잘못된 점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불쾌한 감정을 표현해주세요

나쁜 말을 하면 주변 사람들이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이지요. 이때 아이는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 된 것 같은 착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나쁜 말에 대해 놀라는 반응을 보이지 않되 불쾌함을 표현해주세요. 나쁜 말은 상대방에게 불쾌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뿐, 두려워하거나 대단하게 여기는 것이 아님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초기 개입이 중요합니다

나쁜 말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초기에 개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주변 영향을 많이 받고 잘잘못에 대한 깊은 성찰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이런 방법이 매우 유용하지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단호하고 엄격하게 일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