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월간유아] 꼭 필요하지만 많으면 독이되는 나트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1-10 조회 104
첨부파일

꼭 필요하지만 많으면 독이되는 나트륨!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나트륨,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건강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나트륨의 역할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삼투압 조절을 통해 몸속 수분량을 조절하고, 신체 평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이 원활하게 흡수되도록 도우며, 세포 내외의 나트륨과 칼륨, 이온이 근육에 신경자극을 전달함으로써 근육 운동을 정상적으로 가능하게 합니다.

 

과잉 섭취하지 않아요

과잉 섭취할 경우 비만을 유발하고, 체내 칼슘 흡수를 저하시켜 키 성장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아연 흡수도 방해하는데, 아연이 부족하면 지능 발달은 물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소금 양을 잘 조절해주세요

한국영양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은 생후 6~11개월 아이는 370mg, 1~2700mg, 3~5900mg입니다. 이를 소금 양으로 환산하면 6~11개월 0.9g, 1~21.8g, 3~52.3g입니다.

 

영유아용 식단으로 제공해주세요

우리나라는 평소 먹는 반찬과 음식이 대부분 김치, 찌개, 조림 등이 많아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는 물론 피자나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에도 다량의 나트륨이 들어있지요. 평소에 아이들의 식단을 더욱 꼼꼼히 관리해주시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