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월간유아] 나쁜 습관, 부모 먼저 버려야 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22 조회 146
첨부파일

나쁜 습관, 부모 먼저 버려야 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바르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든 부모가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닮지 않았으면 하는 부모의 습관을 어느 순간 따라 하고 있을 때면 정신이 번쩍 들곤 합니다.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의 나쁜 습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과 TV를 하루 종일 봐요

아이가 TV를 보는 대신 책을 읽기 바란다면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평소 스마트폰, TV와 보내는 시간이 더 많지는 않나요? 아이는 부모의 습관을 고스란히 배웁니다.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면 안 된다고 강요하기보다 와 진짜 재밌다. 하지만 지금은 밥 먹을 시간이니 참고 다음에 봐야지라고 말하며 부모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식습관이 나빠요

피곤하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불규칙하게 식사하거나 인스턴트, 배달 음식 등으로 때우지 않아야 합니다. 나쁜 식습관은 아토피와 소아 비만을 유발하기도 하지요. 부모의 식습관이 곧 아이의 식습관입니다. 아이가 바른 식사 예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기분에 따라 행동이 달라져요

기분이 좋을 때는 다정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화를 내는 등 일관성 없이 행동한다면 아이는 큰 혼란을 느낍니다. 기분에 따라 행동이 바뀌지 않으려면 먼저 확고한 육아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방침을 세우기 전 아이에게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 주세요. 또한, 한 번 정한 원칙에 대해서는 모호한 태도를 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